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5(목)

분양시장 스테디셀러 ‘조경’, 특화설계 적용된 단지 찾아볼까

기사입력 : 2020-09-29 08:55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올해 8월 포스코건설이 대구에 선보인 조경특화 단지'더샵 디어엘로'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올해 8월 포스코건설이 대구에 선보인 조경특화 단지'더샵 디어엘로' 투시도
[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기존에는 ‘살기 좋은 집’이라 하면 지하철, 학교, 마트 등 입지적인 요소를 먼저 떠올려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실제 생활함에 있어 그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봐야 할 사항으로 ‘생활 환경’이 떠오르고 있다.

생활환경에서 주관적 웰빙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지표로는 녹지환경, 소음, 토양환경, 수질, 대기질 등 5가지를 꼽을 수 있다. 조경특화 단지는 시기에 상관없이 입주민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며 분양시장의 스테디셀러로 꼽힌다.

생활 환경 요소 중에서도 ‘녹지환경’의 존재감이 두드러졌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9 삶의 질 보고서’에 따르면 생활환경(대기질·수질·토양환경·소음·녹지환경) 만족도 비율 중에서 녹지환경이 50.2%로 가장 높았다. 이어 △소음 29.9%, △토양환경 29.4%, △수질 29.3%, △대기질 28.6% 순으로 집계 됐다.

부동산 시장에서도 녹지환경이 잘 갖춰진 단지의 선호도가 상당했다. 특히, 단지 내 조경 특화 설계가 적용돼 쾌적함은 물론 힐링이 가능하도록 한 새 아파트가 강세를 보였다.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대림산업과 한화건설이 대전 서구 도마동에 선보인 ‘도마 e편한세상 포레나’에는 총 6만5,845명의 청약자가 몰렸으며 평균 78.67대 1의 우수한 청약 성적으로 1순위 마감했다. 단지 내 2만9천여 ㎡규모의 조경 시설과 중앙공원을 조성해 쾌적한 여건을 마련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에도 청약 열기가 뜨거웠다. 최근 8월 포스코건설이 대구 동구 일대에 선보인 ‘더샵 디어엘로’는 최고 336.5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는 ‘힐링문화단지’를 콘셉트한 특화 조경설계로 ‘더샵필드’, ‘팜가든’, ‘페르마타 가든’ 등이 도입돼 수요자들의 큰 관심을 샀다.

이어 조경 특화 설계를 갖춘 신규 분양 단지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번영로 센트리지 야경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번영로 센트리지 야경투시도


◇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 ‘번영로 센트리지’

지난달 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울산광역시 중구 B-05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분양한 ‘번영로 센트리지’는 이미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1순위 청약에 총 2만 6,408건이 몰리며 올해 울산광역시 내 분양 단지 중 최고 접수 건수를 기록한 것.

번영로 센트리지는 조경 면적이 약 35%에 달하는 대표적인 ‘조경 특화 단지’로 기대받고 있다. 단지 내부에는 ‘Garden Ring’ 컨셉의 조경 설계가 적용된다. 5개의 단지를 연결하는 커뮤니티 프롬나드(산책로) 주변으로 알찬 조경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약 1.5km의 길이의 프롬나드를 걸으면서 휴게정원, 운동정원, 어린이놀이터 등으로 구성된 힐링가든을 접할 수 있어 단지 내에서도 여가와 산책을 손쉽게 누릴 수 있다.

‘번영로 센트리지’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청정 솔루션도 갖춘다. 세대 외부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를 차단하기 위한 설비로 세대 내 환기장치에 HEPA필터를 적용했으며, 외부에서 흡착된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털어낼 수 있는 현관 에어샤워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쾌적한 실내 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주방의 경우 미세먼지와 냄새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 주방 하부 급기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단지 내 어떠한 공간에서도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구미 아이파크 더샵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구미 아이파크 더샵 투시도


◇ HDC현대산업개발·포스코건설 ‘구미 아이파크 더샵’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건설은 경상북도 구미시 원평1구역 주택재개발사업(원평동 330-2번지 일원)을 통해 '구미 아이파크 더샵'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상 최고 42층, 12개 동, 전용면적 39~101㎡, 총 1,610가구 중 1,314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구미시에 공급되는 첫 번째 ‘아이파크 더샵’ 브랜드 아파트이며 원평2구역, 원평3구역 등 정비사업 가운데 가장 먼저 공급되는 단지이다. 지역내 최고층 설계가 적용되며, 단지 내에는 약 1만6천㎡의 테마형 조경공간이 갖춰진다. 삼성전자와 LG전자, LS전선 등 기업체가 들어선 구미국가산업단지로의 출퇴근도 용이하다.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 투시도이미지 확대보기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 투시도


◇ 대우건설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

대우건설이 충남 서산시 예천동 일대에서 분양 중인 ‘서산 푸르지오 더 센트럴’은 법정기준보다 2배 넓게 확보한 조경면적이 단지 내에 조성된다.

단지 중앙에는 너른 잔디마당과 생태계류가 어우러진 커뮤니티광장이 조성된다. 숲과 녹지공간으로 구성된 건강산책로와 어린이놀이터도 마련된다. 통학차량 승하차 공간도 설치된다.

단지 내 커뮤니티시설로는 피트니스클럽을 비롯해, GX클럽, 골프클럽(스크린골프), 시니어클럽, 독서실, 어린이집, 그리너리 스튜디오(북카페) 등이 조성된다. 또 입주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도 마련된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장호성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유통·부동산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