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계속된 규제에도 불구하고 수도권 집값은 계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특히 6∙17부동산대책으로 인해 조정대상지역으로 신규 편입된 지역 중에서도 경기 시흥시, 의정부시 등 대규모 지역 호재를 품고 있는 지역은 높은 청약경쟁률은 물론 시세 상승도 이어 나가고 있다.
의정부시도 마찬가지다. 의정부시 아파트 가격은 시흥시보다 3개월 먼저 상승세로 돌아서기 시작했으며 올 6월까지 9개월간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최근 분양된 아파트들도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달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에서 공급된 ‘힐스테이트 의정부역’ 1순위 청약결과 평균 46.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총 172가구의 물량이 3일간의 정당계약기간과 예비당첨자 계약기간 동안 모두 계약이 완료됐다. 시흥시 시화MTV 내에서 지난 4월 분양된 ‘호반써밋 더퍼스트시흥’ 역시 1순위 청약에서 평균 11.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평형 마감됐다.
특히 시화MTV 거북섬에 세계 최대 규모이자 아시아 최초의 인공 서핑장인 ‘웨이브파크’가 오는 9월 개장을 앞두고 있다. 시흥시에 따르면, 웨이브파크가 완공되면 1400명 이상의 직접 고용과 8400여명의 고용 파급 효과와 함께 일본과 중국 등 국내외에서 연간 2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의정부시는 교통호재 수혜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재 의정부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과 7호선 연장선 등 서울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사업이 진행 중이다. GTX-C노선이 완공되면 의정부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약 17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며, 7호선 연장선 개통 시 환승 없이 강남권으로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이러한 가운데 대규모 호재를 품은 기대감 높은 지역 내 공급되는 신규분양단지에 대한 투자자들과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호반산업은 오는 8월 경기도 시흥시 시화 멀티테크노밸리(이하 시화MTV) 공동3블록 일원에 ‘호반써밋 더프라임’을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개층, 8개동, 전용 59~84㎡ 총 826가구로 조성된다. 특히 단지가 들어서는 시화MTV는 서해 자연환경과 첨단산업이 함께하는 998㎡ 규모의 레저·산업 융합 첨단복합단지로 조성돼 눈길을 끈다. 특히 아쿠아펫랜드, 마리나 시설, 웨이브파크 등 여러 개발 호재를 앞둬 단지의 미래가치가 더욱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 내 규제지역인 의정부에서는 GS건설이 ‘의정부역스카이자이’를 공급할 계획이다. 단지는 의정부시 의정부동에 들어서며 전용면적66·76·84㎡ 총 393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인근에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 경전철 의정부중앙역이 위치한 역세권이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친 GTX-C노선도 의정부역에 개통될 예정이다. 반경 1km에는 신세계백화점(의정부점), 하나로마트(가능점), 의정부시청 등 다채로운 생활편의시설도 자리해 있다.
대림건설은 8월 경기도 평택시 모산·영신지구 A3블록에 e편한세상 지제역을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8층 16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1516가구로 조성된다. 지제역에 예정된 수원발 KTX 직결사업이 진행 중이며, 평택 주요 택지개발지구 전체를 순환하는 BRT(간선급행버스)도 올해 말 준공을 계획하고 있다. 인근에는 삼성전자 평택 산업단지와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이 있어 직주근접 단지로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금강주택은 경기도 양주신도시 내 회천지구 A-22블록에서 덕계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29층 6개 동 총 935가구이며, 전 가구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9㎡로 구성됐다. 단지는 GTX-C노선(예정) 이 정차하는 덕정역이 가깝고, 인근 지하철 7호선 연장선도 들어설 예정으로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파주와 양주, 포천을 잇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도 2023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관련기사]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