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1.22(금)

KT-에디슨모터스, 친환경 자율주행 전기차 공동개발 협력

기사입력 : 2020-07-23 17:12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자율주행 관제기술과 전기차 제조역량 결합
전기버스 활용한 자율주행 셔틀서비스 개발
차량 간 통신, 배터리 실시간 관제, 원격제어 등 기술 공동개발

(왼쪽부터) 최강림 KT 커넥티드비즈센터장 상무,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가 MOU 체결 후 경남 함양 에디슨모터스 본사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최강림 KT 커넥티드비즈센터장 상무,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대표가 MOU 체결 후 경남 함양 에디슨모터스 본사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T
[한국금융신문=정은경 기자] KT가 국내 전기차 제조사 에디슨모터스와 친환경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에디슨모터스는 전기버스와 전기트럭 등 특수목적 차량을 개발·제조하는 기업이다. KT는 친환경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위해 통합관제 원격제어 등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술 영역을 전담하고, 에디슨모터스는 전기차 차체 등 하드웨어를 담당한다.

양사는 자율주행 전기버스를 시작으로 트럭, 청소차 등 다양한 특수목적 차량까지 기술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지난 16일 발표한 ‘그린뉴딜’ 정책과도 관련이 있다. 이 정책에 따르면, 전기차 보급 대수는 5년 이내에 현재보다 10배 증가한 113만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판매되는 전기차 차종도 기존 승용차 중심에서 상용차, 화물차를 비롯한 다양한 차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와 관련한 인프라(기반시설). 서비스 시장도 확대돼 전기차 중심의 모빌리티 시대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KT는 에디슨모터스와 그동안 모빌리티 시장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결집해 다양한 자율주행 전기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특히 KT는 자율주행 플랫폼인 모빌리티메이커스를 활용해 자율주행 전기차의 운행 현황 및 충전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중앙 관제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친환경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무인 셔틀버스와 호출 서비스 등의 사업화 등 친환경 자율주행차 저변 확대에 적극 참여하기 위함이다.

최강림 KT 커넥티드카비즈센터장 상무는 “양사 협력을 통해 향후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전기차모빌리티 시장에서 기술 혁신과 새로운 사업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며 “앞으로도 KT 모빌리티 서비스 노하우를 전문기업에 제공해 경쟁력을 높여주고 나아가 국가의 새로운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기자 ek7869@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정은경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