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19일 5G VR 시대의 핵심 서비스인 ‘버추얼 소셜 월드(Virtual Social World)’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버추얼 소셜 월드’는 다수의 VR이용자들이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 세계’에서 커뮤니티와 다양한 활동을 통해 타인들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서비스다.
‘가상 세계’ 사업에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이 잇따라 진출하는 등 5G 시대 새로운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SK텔레콤은 VR대중화에 앞서 ‘버추얼 소셜 월드’를 선제적으로 공개하고, 국내외로 사업 영토를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어 “뉴스 크리에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을 이어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제2의 삶 현실로
‘버추얼 소셜 월드’는 오큘러스나 기어VR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오큘러스 스토어 내 ‘점프 VR’ 앱을 통해 19일부터 이용 가능하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몰입경험을 극대화한 VR을 통해 기존에는 게임 등으로 혼자 즐기는 콘텐츠를 즐겼다”며, “앞으로는 가상공간에서 대화나 소통으로 소셜 활동을 즐기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진화 발전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가상 인물(아바타)과 가상 공간, 활동이 결합된 초현실 세계를 기반으로 한다. 이용자들은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분신 역할을 하는 아바타의 머리 스타일과 눈코입, 복장 등을 꾸미고, 개인 공간인 마이룸에서 VR영화를 보거나 동물을 키울 수 있다.
다른 이용자와는 마이룸 외 7개 테마의 가상 공간에서 만날 수 있다. 이용자들은 테마룸에 모여 음성·문자 채팅으로 관심사를 나누며,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친구를 맺고, 미니 게임을 함께하는 등 다양한 액티비티도 가능하다.
‘클럽룸’에서 DJ가 되어 다른 이용자들과 신나게 음악·춤을 즐기거나, ‘카페룸’에서 가상의 커피를 앞에 두고 소개팅을 할 수도 있다. ‘공연장’에서 팬미팅을, ‘사무실’에서 원격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 가상 세계에서 일어난 활동은 실제 SNS에 공유가 가능하다.
SK텔레콤은 “이번에 공개한 ‘버추얼 소셜 월드’를 시작으로 고객 피드백과 타사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진화시킬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버추얼 소셜 월드’의 궁극적인 목적은 SF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과 같이 현실의 모든 활동을 가상 세계로 확장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아바타의 활동과 가상 공간, 서비스를 무한히 확장해 나가는 개방형 ‘버추얼 소셜 월드’를 구성했다.
예를 들어, 가상 공간이 경복궁과 마추픽추와 같은 주요 관광지, 쇼핑몰 등으로 확대되고, 아바타의 종류와 활동 폭도 넓어진다. 가상 세계 쇼핑과 같은 사업 모델도 결합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국내·해외 이용자들이 시공간을 넘어 하나의 ‘버추얼 소셜 월드’에서 만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에 다국어 지원을 업데이트하고, 글로벌 이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서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전진수 단장은 “현재 VR 서비스들이 HMD를 이용하기 때문에 불편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지만, 향후 HMD에서 벗어나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도록 심리스(Seamless) 기술을 개발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버추얼 소셜 월드’는 별도의 VR기기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접속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향후 AR글래스 등 어떤 IT 기기로도 가상 세계에 접속 가능토록 ‘크로스 플랫폼(Cross-Platform)’을 구축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기술을 5년 전부터 개발해왔다. SK텔레콤이 관련 분야에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92건에 달한다. 전진수 단장은 “현재 타국 언어를 비롯한 추가 기능을 준비중으로 이르면 내년에는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가상 세계를 만드는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 △아바타를 만들고 조종하는 ‘아바타 프레임워크’ △다수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 동기화하는 ‘텔레프레즌스’ △현실적인 가상세계 구현을 위한 ‘실감 렌더링 기술’ 등이 서비스에 적용됐다
■ SKT, 페이스북과 파트너십 체결… ‘오큘러스’ 19일부터 판매
SK텔레콤은 ‘버추얼 소셜 월드’ 확산 속도를 높이기 위해 VR플랫폼 리더인 페이스북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VR기기 ‘오큘러스’를 19일 전격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한 모델은 스마트폰이나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HMD ‘오큘러스Go’다. 앞으로 ‘오큘러스Go’를 구입할 때 모바일T월드 앱이나 SK텔레콤 T월드 대리점 등을 통해 쉽게 구입하고 국내에서 A/S를 받을 수 있다.
고객들은 고성능 VR 기기와 콘텐츠에 대한 갈증을 동시에 해소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과 페이스북은 ‘점프VR’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VR 서비스를 오큘러스 플랫폼과 연동하는 한편 오큘러스에 있는 양질의 VR 콘텐츠 1000여 개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오큘러스Go VR팩’은 ‘오큘러스Go’와 VR영어콘텐츠, 추후 제공되는 VR게임 아이템 등을 결합해 22만 6800원으로 판매된다.
콜란 시웰(Colan Sewell) 페이스북 VR·AR 디바이스 담당 부사장은 “오큘러스는 몰입 경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디바이스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SK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VR 경험을 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전지수 단장은 “신체 오감 중 시각만 속여도 80% 이상으로 현실 세계와 착각을 하고, 이에 청각까지 더해지면 95%까지 몰입할 수 있다”며, “커뮤니케이션 부문의 자신감을 가지고 글로벌 탑 수준의 VR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 카카오VX와 협력, 넥슨과 VR게임 론칭
SK텔레콤은 게임·콘텐츠 개발사와 협력해 VR 서비스 개발을 확대하고, 한국 VR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가상체험 서비스 개발사 ‘카카오VX’와 지난 18일 VR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번 제휴로 양사는 카카오 VX가 개발 중인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 VR게임 ‘프렌즈 VR월드’도 연내 공개하고, 판매를 SK텔레콤이 담당하기로 했다.
또한 SK텔레콤의 ’버추얼 소셜 월드’에 카카오프렌즈와 연결되는 별도의 공간도 새롭게 마련될 예정이다.
이종석 카카오VX 사업본부장은 “SK텔레콤과 카카오의 전략적 제휴 이후 첫 결실은 맺은 사례로 양사간 니즈가 잘 맞아 서비스를 앞당겨 소개할 수 있었다”며, “향후 글로벌에서 경쟁력 있는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 것이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게임사 ‘넥슨’의 인기게임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버블파이터 캐릭터를 활용한 VR게임을 개발 중이다. 이용자들은 테니스, 양궁과 같은 다양한 미니 스포츠 게임을 1인칭 시점에서 즐길 수 있다.
스타트업 ‘마블러스’와 협업을 통해 AI 기반 가상현실 영어학습 서비스 ‘스피킷(Speakit)의 업그레이드 버전도 출시된다. VR기반 데이트, 입국심사, 비즈니스 미팅 등 100편 이상 콘텐츠와 AI 레벨테스트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이어 SK텔레콤은 ‘점프VR’과 아바타, 3D렌더링 기술을 포함한 저작도구 ‘T리얼 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 개발사, 스타트업와 기술·서비스 협력을 강화한다. 헤커톤·공모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내 VR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전진수 SK텔레콤 5GX서비스사업단장은 “전세계 이용자가 만나는 가상 세계 구축을 위해 국내외 플랫폼·콘텐츠 기업과 편대를 구성해 VR시장을 함께 개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상 세계’를 빠르게 확장해 고객들에게 5G시대의 시공간을 초월한 초실감 경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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