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서효문 기자] GS리테일은 ‘뷰티 관심형 고객’에게 랄라블라 할인 쿠폰을 보냈더니 평소 대비 고객의 마케팅 반응율(쿠폰 사용율)이 다섯배 이상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5일 밝혔다. GS25의 단골 고객 중 뷰티 관심형으로 분류된 고객이면서 GS25 점포 인근 500미터 내에 있는 랄라블라 점포를 한번 이상 이용한 적 있는 고객들에게 랄라블라에서 사용 가능한 할인 쿠폰을 발송했더니 평소 대비 다섯배 이상 높은 마케팅 반응율을 달성한 결과를 보인 것.
마케팅 반응율이 높다는 것은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예측함으로 회사는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고, 불필요한 문자 발송 등의 비용도 줄임으로 마케팅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했음을 의미한다.
김욱 GS리테일 데이터 경영팀장은 "GS리테일의 모든 사업에서 확보되는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과거에는 어려웠던 사업간 교차 분석이 가능해지고, 데이터 융합 분석을 통한 새로운 인사이트들이 많이 발견되고 있다"며 "다양한 가설과 데이터 검증을 통해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오퍼를 제공함으로 고객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해가겠다"고 했다.
서효문 기자 shm@fntimes.com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