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12.12(목)

네이버 포스트, 12년 만에 서비스 종료…‘블로그에 집중’

기사입력 : 2024-12-09 18:21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내년 4월 30일 서비스 종료…1월 6일부터 블로그 이전 신청
포스트 창작자 후원 1월 21일까지…서비스 효율화 개편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종료 일정. / 사진=네이버이미지 확대보기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 종료 일정. / 사진=네이버
[한국금융신문 김재훈 기자] 네이버가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 ‘네이버 포스트’가 12년 만에 서비스를 종료한다.

네이버는 9일 공지를 통해 포스트 서비스가 2025년 4월 30일부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포스트는 지난 2013년 전문 창작자들을 위한 모바일 특화 콘텐츠 플랫폼으로 시작했다. 그 동안 다양한 주제에 대한 창작자들의 전문 지식과 경험, 기록을 담아낸과 동시에 후원 기능까지 제공하며 호응을 얻었다.

하지만 최근 네이버가 포스트, 블로그의 검색엔진은 ‘네이버VIEW’로 통합하면서 노출 트래픽이 감소했다. 여기에 네이버가 숏폼 플랫폼 ‘클립’, 블로그, 네이버 TV 등을 연계한 콘텐츠 창작 생태계 강화에 집중하며 창작자는 물론 이용자 선호도도 블로그에 더 집중됐다.

네이버는 포스트를 기능과 서비스 형태가 유사한 블로그로 이전하면서 서비스 효율화에 집중한다. 블로그 이전 신청은 2025년 1월 6일 오후 4시부터 가능하다. 창작 활동 없이 팔로잉만 있는 구독자들도 이전 신청을 하면 포스트에서 팔로우하던 전문 창작자들의 새 글을 전과 동일하게 받아볼 수 있다.

또 네이버는 포스트에 발행된 게시글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백업 파일을 제공 예정할 예정이다. 백업은 글쓰기가 종료되는 2025년 3월 3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포스트와 함께 포스트 후원하기 기능도 종료되며 포스트 후원 창작자센터에는 1월 6일부터 신규 가입할 수 없다. 기존에 가입돼 있는 창작자는 2025년 1월 21일까지만 후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재훈 한국금융신문 기자 rlqm93@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issue

김재훈 기자기사 더보기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