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2.01.20(목)

교보생명·문고·증권, 카카오뱅크와 맞손...'라이프스타일+금융' 혁신

기사입력 : 2021-12-09 09:35

도서 구매 등 데이터 바탕 '아마존 모델' 적용
카뱅 금융플랫폼 활용 연계 상품·서비스 출시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금융신문 임유진 기자] 교보가 카카오뱅크와 손잡고 데이터부터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라이프스타일과 금융을 결합하는 혁신에 돌입한다.

교보생명·교보문고·교보증권 등 교보 3사는 9일 카카오뱅크와 데이터 및 금융플랫폼 제휴 사업 협력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서울오피스에서 열린 이날 MOU 체결식에는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 박봉권 교보증권 대표, 윤호영닫기윤호영기사 모아보기 카카오뱅크 대표 등 각사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공고한 협력을 다짐했다.

먼저, 데이터 부문에서는 교보문고가 카카오뱅크와 협업해 국내 최초로 ‘아마존 모델’을 적용한다. 교보문고가 보유한 고객들의 도서 구매 이력 등 비금융데이터를 바탕으로 양사가 협력해 대안신용평가모델을 개발하고 고도화할 계획이다.

교보생명과 교보증권은 카카오뱅크의 금융플랫폼을 활용한 협업에 주안점을 둔다.

카카오뱅크의 검증된 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연계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교보 및 카카오뱅크 고객을 대상으로 공동상품을 기획·출시하고 마케팅과 제휴 프로모션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이사는 “교보와 카카오뱅크의 협업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라이프스타일과 금융 분야에서 양사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결합하기 위해 성사됐다”면서 “고객 편의와 고객 만족에 기여하는 최상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더 많은 고객이 실생활에서 금융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른 업권 및 기업들과 협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특히 중저신용 및 금융이력부족 고객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유진 기자 ujin@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임유진 기자기사 더보기

보험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