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크는 마이데이터를 기점으로 고객의 입학·졸업·취업·결혼 등 삶의 주요 이벤트에 필요한 최적의 금융상품을 먼저 제안하는 진정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도약할 방침이다.
‘핀크리얼리’를 통해 다양한 연령과 직업, 연봉, 자산을 가진 사람들이 보유하고 있는 예적금·주식·펀드 등 실제 금융상품 종류와 현황을 일목요연하게 모아 보고, 이를 벤치 마크해 자신의 금융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핀크는 다른 이용자들과 금융 일상을 자발적으로 공유·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기 위해 대화와 팔로우할 수 있는 SNS 방식을 ‘핀크리얼리’에 도입했으며, 이용자들의 참여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챌린지)도 접목했다. ‘핀크리얼리’의 누적 챌린지 참여 수는 20만을 돌파했으며, 특히 MZ세대 비율이 70%에 달하는 등 젊은 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T스코어’는 가입기간·납부내역·로밍·음성 통화 데이터 사용량·소액 결제·멤버십 등 SKT의 통신데이터를 활용하며, 통신비를 연체하지 않고 꼬박꼬박 납부하거나 오랜 기간 동안 통신사에 가입할수록 통신스코어 산정에 유리하다.
지난 2019년 11월 ‘T스코어’와 ‘대출비교 서비스’를 동시에 선보인 이후 지난달 기준 총 누적 조회 건수는 410만을, 총 승인금액은 18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핀크 대출 서비스에 입점한 금융기관은 1금융권 포함 총 25곳이며, 이 중 10곳이 ‘T스코어’를 적용하고 있다.
핀크는 향후 마이데이터 API를 통해 본인의 자산과 소비 관리 뿐만 아니라 건강, 의료 등의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핀크리얼리’도 유통, 외식 등 다양한 기업들과 연계해 ‘핀크리얼리’ 챌린지 주제를 다각화할 계획이다. 새로운 기준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적용해 챌린지 순위가 자주 변동되도록 만들어 색다른 재미를 유발할 예정이다.
또한 핀크는 ‘T스코어’를 보다 정교화하고 활용 금융기관을 늘려 신파일러를 비롯해 중저신용자도 합리적인 금리로 대출을 받을 길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핀크는 ‘대환대출 서비스’ 참여 준비를 하고 있으며 앞서 핀크가 운영해 온 ‘대출비교서비스’와 ‘T스코어’를 연계해 금리와 한도 혜택을 보다 높이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다.
핀크는 ‘핀크리얼리’와 ‘T스코어’를 통해 수집된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애주기별 큰 이벤트에 앞서 최적의 금융상품을 제안하는 서비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김경찬 기자 kkch@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