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5(목)

폭스바겐, 한국에 출시할 전기SUV 'ID4' 뼈대 기술 공개

기사입력 : 2020-11-27 15:02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한국금융신문 곽호룡 기자] 폭스바겐이 두번째 MEB플랫폼 전용 전기차이자 첫번째 SUV인 'ID.4'에 적용된 섀시 사양을 27일 공개했다.

폭스바겐 전기SUV ID.4.이미지 확대보기
폭스바겐 전기SUV ID.4.


ID.4는 스포티한 주행에 유리한 후륜구동 모델이다. 52kWh 또는 77kWh급 고전압배터리가 차축 사이에서 위치한다. 어떤 주행 조건에서도 무게 배분을 50대 50으로 유지한다. 후륜 기반 모델의 약점일 수 있는 빗길 곡선 상황에 대해서도 강한 트랙션을 줄 수 있다고 자신했다.

서스펜션 방식은 전륜은 맥퍼슨, 후륜은 5링크 형태로 연결됐다. 또 스티어링 시스템을 휠 중심 보다 앞쪽에 배치해 고속 코너링에서 안정성을 강화했다.

ID.4 섀시 사양 소개 자료. 출처=폭스바겐.이미지 확대보기
ID.4 섀시 사양 소개 자료. 출처=폭스바겐.


휠은 기본부터 상위 모델까지 18·19·20·21인치 휠이 장착된다. 리어 휠에는 돌발상황에서 작동돼 자동차 수명을 지켜주는 드럼 브레이크가 장착된다.

강력한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기능도 갖췄다. 완만한 제동은 대부분 전기 모터만으로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에너지를 회수한다.

최상급 트림인 맥스에서 플러스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하면 완전히 새로운 섀시를 만날 수 있다. 능동형 스티어링을 적용해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돌리면 돌릴수록 조향 비율이 15.9:1에서 14.5:1으로 변한다. 또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DCC)이 노면 및 주행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며 각 휠의 댐퍼 특성을 초당 200회 조절해 수준 높은 승차감과 편안한 주행 질감을 제공한다.

ID.4는 유럽 등 일부 지역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ID.4를 한국 시장에 투입할 첫번째 전기차로 낙점했다고 밝힌 바 있다. 예상 출시일은 2022년경이다.

곽호룡 기자 horr@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곽호룡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산업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