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한국금융신문 facebook 한국금융신문 naverblog

2024.04.20(토)

삼성생명 설계사 "고객, 상품 선호도 1위는 '질병보험'"

기사입력 : 2020-07-21 10:26

  • kakao share
  • facebook share
  • telegram share
  • twitter share
  • clipboard copy
ad
ad

보험 선호도 및 만족도 설문조사 진행
고객 선호 상품 질병 > 실손 > 연금 순서

/ 사진 = 삼성생명이미지 확대보기
/ 사진 = 삼성생명
[한국금융신문 유정화 기자] 생명보험 상품 중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보험상품은 암, 심근경색 등 각종 질병을 보장하는 ‘질병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이 오래된 보험 컨설턴트일수록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삼성생명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 8~9일 이틀 동안 사내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설문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삼성생명 컨설턴트 9378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들은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품으로 질병보험(37.3%)을 꼽았다. 이어 실손(21.9%), 연금(13.7%), 종신(10.5%) 등이 뒤를 이었다. 질병보험은 피보험자가 질병에 걸렸을 경우 치료비, 수술비, 입원비 등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고객들이 보험을 가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조건을 묻는 질문에는 보험료(33.2%)가 가장 많았으며, 보장내용(32.9%), 컨설턴트와의 신뢰(14.4%) 등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고객들이 보험을 선호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는 ‘질병에 대비할 수 있다’(44.8%)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노후 대비’(28.4%) 순이었다.

삼성생명 컨설턴트의 직업 만족도는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설턴트 일에 대해 10명 중 6명이 ‘매우 만족’(15.0%) 또는 ‘대체로 만족’(45.3%)을 표시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대체로 불만족'(4.7%), '매우 불만족'(0.7%) 등 불만족을 표시한 컨설턴트는 5.4%에 불과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컨설턴트 경력이 길수록 대체로 만족도가 높았다. '매우 만족', '대체로 만족' 등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을 볼 때, 1년 미만 경력 컨설턴트의 경우 56.7%, 1년~3년 미만 경력 컨설턴트는 51.7%였으나, 이후부터는 지속적으로 상승해 10년 이상 컨설턴트는 70.2%에 이르렀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질병보험 등에 가입을 원할 경우 보험료 수준은 물론 보장 내역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충실한 보장설계가 될 수 있도록 컨설턴트와 함께 정기적으로 가입내역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정화 기자 uhwa@fntimes.com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issue

유정화 기자기사 더보기

보험 BEST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