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융신문 김수정 기자] 한국거래소는 상장지수펀드(ETF)와 주가연계증권(ELS)의 기초지수로 활용 가능한 ‘KRX 300 미국달러 선물혼합 지수’와 ‘코스피 200 현선물 목표변동성 24% 지수’를 오는 20일 발표한다고 14일 밝혔다.
KRX 300 미국달러 선물혼합 지수는 주식/환율의 음(-)의 상관관계를 이용, 주식 보유의 위험을 원/달러 환율로 일부 헤지해 주식 변동성을 축소한 지수다. 주가급변시 환율움직임이 주가변동위험을 일부 상쇄하도록 설계됐다. KRX 300 지수 변동성을 축소하는 효과가 있어 안정지향형 투자상품에 적용할 만하다. ETF상품 등에 적용 가능하다.
코스피 200 현선물 목표변동성 24% 지수는 통상 연중 지수변동성이 10%~15%인 코스피 200보다 높은 변동성을 유지하도록 만드렁졌다. 주식시장 상황에 따라 코스피 200 현물과 선물의 포지션을 조정해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 위험 선호형 ELS 상품 등에 적합하다.
신규 지수들은 주식투자 위험을 일부 헤지하거나 주식시장 변동성을 통해 고수익 투자전략을 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파생전략상품 개발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수정 기자 sujk@fntimes.com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