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19.10.18(금)

산업은행, 신남방 인도네시아서 벤처투자 'KDB 넥스트라운드' 열어

기사입력 : 2019-09-19 11:22

아세안 첫 스페셜라운드…국내외 투자자 대상 IR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산업은행은 9월 18일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위치한 Fintech Space에서 국내 대표 벤처투자플랫폼인 'KDB NextRound'의 글로벌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했다. (사진 왼쪽 네번째부터) 조승현 산업은행 글로벌사업부문장 , 임성남 주아세안대한민국대표부 대사, 장병돈 산업은행 혁신성장금융부문장, Rudiantara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장관, Imam Soejoedi 인도네시아 투자청 투자본부장 / 사진= 산업은행
[한국금융신문 정선은 기자] 산업은행이 18일 정부 신남방정책의 핵심 거점 전략지역인 인도네시아 수도 자카르타에 위치한 핀테크 스페이스(Fintech Space)에서 국내 대표 벤처투자플랫폼인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의 글로벌 스페셜라운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아세안 지역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스페셜라운드다. 산업은행은 지난해 5월 중국 심청, 올해 6월에 중국 상해에 이어 세 번째 글로벌라운드로 인도네시아를 선정했다.

인구 6억 5000만의 거대 시장인 아세안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과 인도네시아 현지 유망 벤처기업들이 Kejora Ventures, East Ventures, KK Fund, 500 Startups 등 아세안 유수의 벤처캐피탈(VC)과 엑셀러레이터를 포함한 100여명의 국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열띤 투자유치 IR을 실시했다.

금융분야에 광범위하게 적용가능한 인공지능 엔진을 개발한 핀테크 스타트업 에이젠글로벌과 현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아기상어 콘텐츠를 기반으로 교육플랫폼 사업을 전개 중인 스마트스터디 등 국내 스타트업이 주목을 받았다.

이번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장관, 투자청장, 금융감독청(OJK) 부위원장, 공기업부 장관 등 정부의 산업 및 금융 관련 핵심 관계자들과 현지 VC 등 벤처생태계 관계자 등이 대거 참석하기도 했다.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은 산업은행이 4차 산업혁명시대 혁신성장의 주역인 벤처기업에게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고, 투자자에게는 우량 투자처 발굴의 기회를 주기 위해 2016년 8월 출범한 벤처투자플랫폼이다.

출범이후 자카르타 스페셜라운드를 포함해 총 290라운드를 개최했다. 1055개 벤처기업이 투자유치 IR을 실시하였고, 그 중 180개 기업이 1조원 이상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산업은행 측은 "만 3년차에 접어든 금년에는 국내 벤처생태계의 선진화와 유망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글로벌 스페셜라운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정선은 기자 bravebambi@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정선은 기자기사 더보기

[관련기사]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