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이동규 기자] 농협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장덕수)는 농협 창립60주년을 맞이하여 31일 지역본부 정문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강원농협 ESG 실천 계획'을 발표하고 이행을 위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강원농협 ESG 실천계획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강원도의 2040 탄소중립 추진계획에 동참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구현과 미래기반 조성을 강화 △선제적 이행을 통해 강원농협의 사회적·공익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원농협 ESG 실천계획은 ‘함께하는 Green 강원농협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농촌지역 온실가스 감축 추진(영농폐기물 불법소각 지도 및 저탄소 농업기술 홍보) △친환경·저탄소 농축산 환경 구현(스마트 온실·축사 도입 및 축산농가 환경 개선 사업 추진) △탄소중립 생활실천 붐 조성(자원·에너지 절감을 위한 생활 캠페인 전개, 녹색제품 이용 활성화 및 녹색금융 확대) △친환경 에너지 활용(농업용·업무용 전기차량 도입, 태양광 패널 등 재생에너지 인프라 확충) △탄소 흡수원 확대(창립60주년 릴레이 나무심기 사업, 공기정화 반려식물 나눔행사 추진) △농축협 지원 강화 등 6대 추진과제를 선정하여 연중 실천할 계획이다.
장덕수 본부장은 “올해는 농협 창립 6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로, 강원도와 시·군 지자체등과 협력을 강화하여 기후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탄소중립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사회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강원농협 전 임직원들은 금차 수립한 ESG 실천 과제를 철저히 이행”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강원지역본부는 ESG 이행의 일환으로 지난 1월 미세먼지 저감 및 불법소각 금지 홍보 캠페인을 시작으로 3월에는 탄소효율 그린뉴딜ETF 가입행사를 개최하였으며 4월 중 전기화물차를 이용한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사업, 창립 60주년 강원농협 릴레이 나무심기 사업, 깨끗한 축산사업장 방취림 조성 사업, 탄소중립 생활실천 캠페인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와 당사 주관 또는 제휴·후원 행사 및 교육에 대한 안내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