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04.16(금)

해빗팩토리, 보험 호갱 탈출 위한 ‘보험잘알 테스트’ 공개

기사입력 : 2021-02-23 13:44

도움 되는 정보 퀴즈 습득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사진 = 해빗팩토리
[한국금융신문 전하경 기자] 해빗팩토리가 보험 호갱 탈출 위한 '보험잘알 테스트'를 공개했다.

핀테크 기업 해빗팩토리는 보험 분석 서비스 시그널플래너에 스스로 보험 지식 수준을 점검할 수 있는 ‘보험잘알 테스트’를 신규 업데이트 했다고 23일 밝혔다.

시그널플래너 ‘보험잘알 테스트’는 알아 두면 보험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퀴즈를 풀고 결과에 보험 지식 수준을 알려준다.

테스트는 OX 퀴즈 형식으로 총 8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퀴즈는 보험 가입이나 점검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선별했다. 예를 들면, ‘가입한 보험의 개수는 적을수록 좋다’, ‘보험의 주계약과 특약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 갱신형 보험과 비갱신형 보험 중 무조건 비갱신형 보험이 유리하다’ 등이다.

테스트를 마치면 정답 개수에 따라 ‘그게뭔데형’, ‘알쏭달쏭형’, ‘보험박사형’으로 결과를 보여준다.

또한 각 퀴즈의 정답도 공개하여 보험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해빗팩토리는 ‘보험잘알 테스트’를 통해 시그널플래너를 이용하는 약 40여만명의 고객들에게 핵심적인 보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테스트 이후 보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고객들은 시그널플래너에서 ‘보험 분석 보기’를 통해 보유 계약과 월납보험금, 숨은보험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보장 내역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 ‘내 보험 점검 받기’를 통해 카카오톡으로 무료 리포트와 채팅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시그널플래너는 국내 판매중인 모든 보험상품을 분석해 상품 종류, 개정일, 상품 약관 등 보험을 정확히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각 보험사마다 이름과 보장범위가 다른 4500만개의 담보를 분석 후 95개만의 담보를 가지고 8개 대분류, 60개의 소분류로 분석하여 ‘데이터 딕셔너리’를 구축해 두었다. 이를 통해 자신의 보험 가입 내역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동익 해빗팩토리 공동대표는 “어려운 보험을 보다 잘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핵심적인 정보를 간추려 짧은 테스트를 업데이트했다”라며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시고 시그널플래너에서 제공하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시면 보험을 활용하시는데 더욱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밝혔다.

해빗팩토리는 지난 1월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취득했다. 해빗팩토리는 마이데이터 시대를 맞아 자체 개발한 소비 분석 엔진과 보험 분석 엔진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 데이터 분석과 비금융 데이터와의 융합을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전하경 기자 ceciplus7@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전하경 기자기사 더보기

금융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