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1992

대한민국 최고 금융경제지

닫기

2021.12.01(수)

[Travel Essay] 마치 아이돌처럼…뮤직비디오 주인공이 되는 매직

기사입력 : 2021-10-02 08:46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WM국 김민정 기자] K-pop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그들의 뮤직비디오 속 나오는 배경지에 대한 궁금증을 갖는 이들도 늘고 있다.

방탄소년단, 유승우, 아이유 등 인기 가수들 뮤직비디오 속 배경지들은 사실 국내 여행지를 배경으로 한 곳들이 많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오늘 하루쯤은 ‘나도 아이돌’이 됐다는 기분을 느껴볼 수 있는 뮤직비디오 속 여행지로 함께 여행을 떠나보자.

동해바다의 청량함이 그대로! BTS ‘봄날’ MV 배경지, 주문진 향호해변

강릉 주문진에 있는 향호해변은 해외 팬들이 ‘가보고 싶은 방탄소년단 관련 여행지’ 1위(2019년)로 꼽은 명소로, 이곳은 BTS가 2017년 2월 발매한 정규 2집 리패키지 앨범 <WINGS 외전: YOU NEVER WALK ALONE(유 네버 워크 얼론)> LEFT 버전 앨범 자켓 촬영 장소다.

<WINGS 외전>은 방탄소년단이 <WINGS>에 미처 담지 못했던 청춘과 성장의 이야기를 완성한 앨범으로, ‘봄날’, ‘피 땀 눈물’ 등 히트곡이 수록돼 있다. LEFT와 RIGHT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 된 이 앨범 중, LEFT의 앨범 재킷 사진은 한적한 바닷가의 모습을 담고 있다.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강릉시는 이 앨범 자켓 사진에 등장하는 버스정류장 세트를 주문진 향호해변에 그대로 재현해놨다.

실제로 버스가 다니는 정류장은 아니고, 인증샷만 찍을 수 있지만 찾는 사람이 줄을 잇는다. 정류장 안에는 멤버 단체 사진과 방탄소년단 노래 제목으로 만든 버스 운행 코스 안내도가 붙어 있다.

또 정류장 바로 앞에는 휴대전화 거치대가 설치돼 있어 푸른 바다와 정류장을 함께 렌즈에 담을 수 있도록 했다. 때문에 이곳을 찾은 관광객들은 자신의 ‘최애 멤버’가 앉은 자리에서 사진을 찍으며 방탄소년단의 발자취를 좇기 충분하다.

• 위치: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그때 그 역사 속으로 떠나보는 여행 BTS 슈가 ‘대취타’ MV 배경지, 용인대장금파크

곤룡포를 입고 등장하며 인정전에서 검무를 추고 광기어린 왕의 모습을 보여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의 ‘대취타’ 뮤직비디오는 용인대장금파크의 창덕궁 인정전 야외세트, 전옥서 세트 등에서 촬영됐다.

용인 대장금파크는 총 84만평 부지에 삼국시대에서부터 조선시대까지 시대별 거리와 집들을 재현해놓은 곳으로, 사극뿐 아니라 현대극, 영화, CF 등의 촬영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곳이다.

대부분 일회용인 일반 세트장과 달리 용인 대장금파크는 꼼꼼한 고증을 통해 옛 우리나라의 건축양식과 생활공간을 구현해 반영구적으로 지어졌다. 지금까지 <신돈>, <주몽>, <이산>, <해를 품은 달>, <기황후> 등 수많은 MBC 사극 작품들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최근에는 세트장 관람과 함께 궁중의상 체험을 즐기려는 많은 한류팬들이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대장금 파크 인정전 내부는 관람객에게도 열려 있어, 용상에 앉아 인증사진을 찍는 것도 가능하고, 의상 체험실에서 궁중 의상도 빌릴 수 있다.

•위치: 경기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용천로 330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아날로그 감성이 그득그득 유승우 ‘예뻐서’ MV 배경지, 남양주 능내역폐역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K’ 출신 가수 유승우가 2015년에 발매한 ‘예뻐서’의 뮤직비디오에는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청춘의 모습을 담고 있다. 파스텔 톤의 영상이 아름다운 이 뮤직비디오의 배경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폐역인 능내역에서 이루어졌다.

능내역은 한때 일반적인 기차역으로 운영되던 곳이었지만, 2008년 12월 29일 수도권 전철 중앙선의 운행구간이 국수역까지 연장되면서 선로가 이설되어 이곳을 지나가지 않자, 자연스럽게 폐지됐다.

이제 열차는 달리지 않지만, 능내역은 역사와 추억을 담은 공간으로 탈바꿈해 서울 근교의 가볼만한 관광지로 자리 잡게 됐다.

예전에 사용했던 열차시간표와 운임표를 다시 설치하며 과거의 모습을 최대한 살렸고, 40~50년 전 주민들의 사진도 전시했다. 또 방문객들의 사연을 넣을 수 있는 빨간 우체통도 마련해뒀다.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center이미지 확대보기
느긋하게 머물다 가고 싶은 공간 아이유 ‘밤 편지’ MV 배경지, 부산 문화공감수정

가수 아이유가 2017년 3월, 부치치 못한 편지에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애틋함과 그리움을 담아 발표했던 곡 '밤 편지'는 그 해 제32회 골든디스크상에서 음원부분 대상을 차지하는 등 큰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아이유의 노래가 이렇게 인기를 끈 데는 서정적인 멜로디와 가사를 더욱 돋보이게 해준 ‘밤 편지’ 뮤직비디오의 공도 크다. 빈티지한 색감과 아날로그 소품들이 어우러져 마치 한편의 영화 같았던 이 뮤직비디오는 1943년에 지어진 일본식 가옥 ‘수정’에서 만들어졌다.

2007년 7월 3일에 등록문화재 제330호로 지정된 이곳은 일제강점기 당시 철도청장의 관사로 지어졌다가 해방 이후 고급음식점 ‘정란각’으로 운영됐다. 그러다 ‘문화공감수정’이라는 이름으로 바꾸며 문화재청의 허가를 받아 찻집으로 탈바꿈했다.

‘문화공감수정’은 아이유의 ‘밤 편지’ 외에도 악동뮤지션의 <사춘기> 앨범과 영화 <범죄와의 전쟁> 촬영지로도 알려진 곳으로 예스러운 느낌을 주고 채광이 잘 들어 사진 찍기 좋은 명소로도 유명하다.

특히 이곳은 반세기 넘는 시간을 거쳤지만, 내부 공간과 가구, 정원들이 잘 보존돼 있어 일제 강점기 근대주택 건축사와 생활사 연구를 위한 자료로도 가치가 높다.

•위치: 부산시 동구 홍곡로 75

※ 본 기사는 한국금융신문에서 발행하는 '재테크 전문 매거진<웰스매니지먼트 10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김민정 기자 minj@fntimes.com

데일리 금융경제뉴스 Copyright ⓒ 한국금융신문 & FNTIMES.com

저작권법에 의거 상업적 목적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금지

김민정 기자기사 더보기

재테크·상품 BEST CLICK

오늘의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