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에 투자해도 되는 이유는 한마디로 한다면 ‘돈 된다’이다. 그렇다고 모든 미술품이 돈 된다는 말은 아니다. 화가를 보아야 한다. 작품성을 기본으로 한 연후의 일이다.
매년 수백 곡 혹은 수천 곡의 노래가 만들어지고 기록된다. 거기서 탄생되는 스타는 일부일 뿐이다. 노래가 뜨면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는 스타를 마케팅하기 시작한다. 지금부터는 스타의 재능은 마케팅의 부속물일 뿐이다. 뮤지컬이나 오페라의 주인공도 그러하고 성악가나 연극인 국악인 등도 그러하다.
그러나 딱 한군데는 여전히 미미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부족분이 아니라 이럴 때 오히려 기회가 된다. 우리나라 미술계 이야기다. 우리나라 미술시장에서는 화가나 조각가를 판매하기보다는 그들의 작품을 팔아왔고 그들의 작품이미지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여왔다. 환쟁이나 그림쟁이로 폄훼된 삶을 살았던 이들의 역사나 화가는 굶어죽기 십상이라는 말 때문만은 아닌 것 같다.
우리나라 미술시장의 시작은 1956년의 반도화랑을 기점으로 1980년대 골동시장의 활성화가 되기 시작하여 1990년대 상업 화랑이 미술시장으로 대거 진입을 시작하였다. 예술가보다 작품이 우선된 것을 일제 식민시대 때부터 시작된 골동시장의 선점으로 인한 영향은 어느 정도 설득력을 지닌다.
1982년 장영자 이철희의 6천억원대의 어음사기 사건의 일부를 차지한 골동품과 미술품, 부동산 투기 억제정책 등으로 지하 자금이 현대미술로의 이전이 시작된다. 90년대의 박수근, 이중섭, 김기창, 천경자 등의 작품을 필두로 미술시장의 경기폭등이 시작되는 2005년과 2007년부터 화가없는 미술품의 본격적인 거래가 이루어진다.
34년 전 100만원하던 김환기의 작품이 2019년에는 130억이 되었다. 2007년 5월 박수근의 빨래터가 45억2천만원, 김환기의 꽃과 항아리가 30억5천만원, 박수근의 시장 사람들이 25억, 2010년 6월 김환기의 영원한 것들이 21억, 이중섭의 황소가 35억6천만원에 낙찰되는 결과는 가져온다. 1960년대에 박수근의 작품이 600-700원 정도에 거래되었다고 하니 단순금액으로 봐서는 600만배 이상의 상승률이다. 이 또한 빨래터라는 작품을 구매한 것이 아니라 ‘박수근’을 구매하였다고 봐야 한다.
당시의 미술품 가격 상승률에 대해 2002년 대비 2011년을 비교하면 이왈종이 246%, 이우환이 185%, 이대원이 158%, 박생광이 135%, 도상봉이 119%, 김종학이 113%, 정상화가 108%, 김창열의 작품이 103%의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다.
세계에서 제일 비싸게 거래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살바도르 문디’ 가 있다. 2017년 미국 크리스티 경매에서 4억5,030만 달러(약 5133억4,200만원)에 거래되었다. 환장할 가격이다. 구매자가 누구인지는 모르지만 진품 가품 문제로 논란이 있었던 작품이다.
다빈치의 작품이거나 아니거나 관계없던 1958년 영국 소더비 경매에서 45파운드(약 7만원 내외)에 낙찰되기도 한 전력을 지니고 있다. 2011년 다빈치 전문가들에 의해 진품으로 인정되면서 추정가액이 1억2천만 파운드(약 2천억)로 치솟았다. 2013년 경매에서 익명의 수집가에 의해 대략 8천만 달러(877억 4,400만 원)에 거래되었던 것이 2017년에 5천억이 되었다. 어림잡아 7백만배의 상승이다. 이 작품을 누가 구매했던지 상관없이 구매자는 그림을 산 것이 아니라 레오나르도를 샀다.
피카소가 1905년에 그린‘파이프를 든 소년’은 2004년 뉴욕 경매에서 1억 420만 달러(약 960억 원)에 팔렸다. 이 작품은 피카소가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던 1950년에 미국의 그린트리재단에서 3만 달러에 구입했던 작품이다. 1905년에 그린 이 작품은 프랑스의 세계적인 화상 앙브루아즈 볼라르(Ambroise Vollard)가 1906년(26살) 젊은 나이의 피카소에게서 2,000프랑에 매입했던 작품이다. 지금의 시세로 쳐도 400만 원이 못 되는 가격이니 무척 많이 올랐다. 이 또한 피카소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잭슨폴락의 작품도 있다. 테리 호튼이라는 사람이 친구의 이동식 주택에서 다트판으로 활용하기 위해 1991년 중고 물품 판매 가게에서 5달러 구입(크기 120cm x 165cm)한 작품이 진품일 경우 5천만~ 1억 달러(약 940억 원)을 호가할 것이라고 했다. 1950년에 1950년에 1만9800달러였던 피카소의 작품이 2010년에는 1억 410만 달러가 되었다.
1995년, 2007년 이후 잠잠했던 미술시장이 움직이고 있는 조짐이 보인다. 미술품 거래가 활성화된 유럽을 비롯한 여타 지역에 비교할 바 못될 정도로 이제 막 자리잡기 시작한 미술품 거래 영역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미술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트바젤(art basel)의 아시아권 시장이 홍콩이서 개최되고 있다. 최근 홍콩시위와 바이러스 등의 문제로 아시아권의 아트바젤 시장이 홍콩에서 부산으로 옮겨올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 만일 아트바젤이 부산에 안착한다면 미술시장의 일대 변화와 미술시장의 커다란 확대가 분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정수 정수아트센터관장
가장 핫한 경제 소식! 한국금융신문의 ‘추천뉴스’를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구독을 위한 이메일 수집 및 수신에 동의하시겠습니까?
뉴스레터 수신 동의
(주)한국금융신문은 뉴스레터 구독(이메일 전송) 서비스를 위해 이메일주소를 수집합니다.
구독 서비스 신청자는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단, 거부 시 뉴스레터를 이메일로 수신할 수 없습니다.
뉴스레터 수신동의 해제는 뉴스레터 하단의 ‘수신거부’를 통해 해제할 수 있습니다.